유튜브 조회수 올리는 법: 내레이션 최강 영화 유튜버 고몽의 유튜브 이야기 (2)
※주의사항 - 본 요약은 책의 목차를 보고 글쓴이의 기억력에 의존하여 구성하는 글이므로 책의 내용과 다소 상이한 점이 있을 수 있음.
[2.] 구독자 늘리는 방법
2.1 구독자 수가 증가하는 2가지 형태 2.2 구독자가 느는 포인트 13가지 2.3 댓글 많이 달리는 법
2.4 영상 구성방법 (a.k.a 썸넬이 핵심이다)
2.1. 구독자 수가 증가하는 2가지 형태
- 영상이 대폭팔하여 영상으로 유입되는 대량 구독자
-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신중한 구독자
2. 구독자가 증가하는 포인트 13가지 (a.k.a 양질의 컨텐츠가 1순위, 13가지 다 하기보다 하나라도 잘 하자.)
① 영상 조회수가 젤 중요하다
- 조회수 상관없이 콘텐츠 가치가 있다면 조회수 대비 높은 구독자 확보
- 내 채널만의 개성과 유머코드, 참신한 시도
- 단방성이 아닌 다음 영상을 기대할 수 있는 시리즈, 예고편 형태로 제작
②모든 방법을 동원하라.
- 조회수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콘텐츠 시도나 홍보를 시도하라.
③인기 급상승 동영싱 탭에 들어가기
- 인기 급상승 동영상 탭에 내 영상이 순위권으로 자리잡게 되면 " 대량 구독자"를 유입시킬 수 있는 터닝포인트가 됨.
-인기 급상승 동영상 되는 법은 모르겠다. 기억이 안 남. 재밌거나 감동적이거나 화나거나, 시청자들의 여러 감정 중 하나를 강력하게 뙇! 하고 두드릴 수 있는 영상이면 '인기 급상승'될 듯.
④꾸준함은 기본, 센스는 필수, 참신함이 승부처
- 영상은 꾸준하게 올려야 함. 편집 센스는 필수. 콘텐츠의 참신함이 필요함.
- 레드오션인 유튜브 세계에서 반복되는 카피 영상보다, 나 자신이 '카테고리'가 되는 게 좋음.
- 여행 가? 그럼 일주일 치 한 달치 영상 미리 예약해서 업로드 ㄱㄱ
⑤외주를 통해 성잘하라
- 편집, 촬영 등 좋은 퀄리티를 양산할 수 있는 곳에 투자하자.
⑥반복되는 양산형 영상 제작 피하라
- 일기형식의 영상은 지양, 지루함.
⑦시청자와 거리를 좁혀라 .
- 쌍방향 소통이 대세. RG?
- 영상에서 시청자에게 질문을 던져서 댓글 작성을 유도하라. 시청자들의 반응은 다른 시청자들의 관심/반응으로 이어진다.
⑧사람들의 욕망을 건드려라.무엇을 원하는지 알아내고 대신하라.
- 먹방, 명품백 하울링?, 고급차 시승기 등 사람들이 하고 싶은 것을 대신해서 "욕구"를 해소해주자.
-"욕구해소"는 곧 내 채널이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곳으로 인식되고, 더 많이 보게 될 것
⑨심금을 울리는 메시지를 던져라
- 시청자/구독자가 공감할 수 있는 메세지를 담자
⑩구독자 이탈을 줄여라.: 유뷰트 분석메뉴 참고
⑪싫어요 비율 악플 비율 비교
- 영상에 대한 시청자/구독자들의 반응을 살피자.
⑫ / ⑬ 기억 안 남.
[3.] 댓글 많이 달리는 법
유튜브 볼 때 "영상"만 보는 사람은 없다. 다른 시청자/구독자의 "댓글"과 "드립"을 읽는 재미가 쏠쏠하단 말임. 영상의 재미와는 상관없이 댓글만 읽다가도 영상 끝까지 보게 됨. 특히 댓글의 반응이 영상을 끝까지 볼 지, 말 지 결정하기도 함.
3.1 시청자에게 질문을 던진다.
3.2 다양한 입장이 반영된 주제로 논쟁거리/생각할 거리를 제공한다.
3.3 구독자/시청자의 댓글 읽기 ▶ 댓글에 나온 내용을 다음 콘텐츠에 반영한다.
[4.] 영상 구성 및 촬영 육하 원칙
-중요한 것은 무엇을 보여줄 것이지 어떻게 보여줄 것이냐가 아니다.
B.U.T 보여주고 싶은 이야기가 잘 드러날 수 있도록 '편집'도 중요 (촬영, 배경음악, 나레이션 등)
4.1 영상구성
-두괄식 구성
-영상 초반 10초씩 씬스틸 장면 삽입 (a.k.a 시청 유도)
-오프닝 과감히 생략 초반 이탈 막기
-빠른 호흡 유지하여 지루한 장면은 다 편집 (a.k.a 아까워도 버려)
-시리즈 구성 , 구독으로 손이 가게 하기
4.2 썸네일의 법칙
① 외국인도 누를 썸네일 (a.k.a 직관적 이미지 AND 글로벌 구독자 유인)
② 썸네일에 사람이 많을 수록 궁금증이 높아짐. 인물에 대한 관심이 올라가기 때문에
- 인물 간 상황/감정이 드러나는 이미지
- 구도: 이미지내 인물이 '상호작용'하는 듯한 인상을 주는 것이 킬포 (싸우던, 기뻐하는 모습이던 '상호작용'하는 모습이 필요함
■ Understanding
- 유튜버가 직업이 된 시대. 과연 그럴만 하다. 유튜브 콘텐츠 자체가 '제품'이고 , 제품을 어떻게 홍보하고 소비자를 유인하고 제품을 소비하게 만들 것인가. 기본에 충실한 '영상의 컨텐츠: 사람들에게 좋은 방향으로 도움이 되는 양질의 영상'이 젤 중요.
■ Learning
- 이런 꿀팁도 배웠으니, 뭐라도 찍어보자. 일단 촬영 하는 습관을 들이자.
■ Anything
- 90만 유튜버는 아무나 될 수 없지만, 유투버는 나도 될 수 있다. 일단 시작하자.